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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넷뉴스] [창립 5주년 특별 인터뷰] 인천연료전지 김형섭 사장'도심형 분산전원 랜드마크 비결은...'

관리자 2023-08-21 11:47:19 조회수 581

인천연료전지 김형섭 사장 인터뷰

도심형 분산전원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주민들이 안전성·환경성 직접 확인

연간 약3억2천만kWh 친환경 전력 생산

"아웃풋 많이 내 실질적 경영개선 더욱 집중" 

창립 5주년을 맞은 '인천연료전지'를 이끌고 있는 김형섭 사장.(사진=이넷뉴스)


넷뉴스 ="발전설비 초기 단계에서부터 안정화에 이르기까지 종사자들의 아낌없는 노력과 희생으로 오늘의 안정적인 발전소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도심형 분산전원의 대표 모범사례로 꼽히는 '인천연료전지(주) 김형섭 사장은 창립 5주년을 맞은 소회를 이같이 밝혔다. 국내 최초 민관협의체 합의로 성공적인 발전소 건설을 이뤄낸 인천연료전지는 2023년 8월 16일 창립 5주년을 맞았다. <이넷뉴스>는 인천 동구에 위치한 인천연료전지에서 김형섭 사장을 만나 인천 연료전지가 도심형 분산전원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었던 이유와 함께 향후 계획을 자세히 들어봤다.


◇ 친환경 분산형 연료전지 대표사례 


인천연료전지는 친환경 분산형 연료전지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발전사인 한국수력원자력, 도시가스 공급사인 삼천리와 발전소 건설을 담당한 두산건설이 공동으로 추진한 사업이다.


인천연료전지 발전소는 2018년 12월 인천 동구청의 건축허가를 취득했으나 건설 과정에서 주민반대에 부딪혀 2019년 1월부터 10여 개월간 건설이 중단되기도 했다.


그러나 주민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이어간 끝에 2019년 11월 인천시, 인천동구청, 건립반대비상대책위원회, 인천연료전지 간 최종 합의를 이뤄냈고, ▲발전소 소음 저감을 위한 방음벽 설치 발전소 운영 전후의 환경조사를 위한 민관안전 한경위원회 제도화 ▲ 발전소 법정지원금 동구 전액 배분 등을 타결하고 2021년 6월 준공 및 상업운전을 개시했다.


김 사장은 "건축 허가에서 준공에 이르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전국 최초로 기초 단위 지자체 간 합의를 통해 발전소주변지역지원금을 각 기초지자체에 배분하지 않고, 해당 발전소 소재지 기초 지자체인 인천 동구에 일괄 지원하고, 민관안전한경위원회를 정례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면서 "발전소 소재 지역에 대한 경제적 지원 효과를 극대화하고 주민들이 직접 안전성과 환경성을 확인하며 그간의 우려를 불식시킴으로써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인천연료전지 창립 5주년 기념식에서 김형섭 사장(왼쪽에서 네 번째), 고양석 경영관리실장(왼쪽에서 다섯 번째) 등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사진=인천연료전지 제공)
 

◇ 친환경 전력 및 청정열 생산 


현재 인천연료전지는 연간 약 3억 2천만kWh(약 11만 가구 사용량)의 친환경 전력을 생산하고 연간 약 164,000Gcal(약 2만 6천 가구 사용량)의 청정열를 생산하고 있다. 인천 동구 등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면서 탄소 중립과 에너지자립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김 사장은 "발전설비 초기 단계에서부터 안정화에 이르기까지 종사자들의 아낌없는 노력과 희생으로 오늘의 안정적 발전소 운영이 가능했다. 모든 것이 직원들의 노고 덕분"이라는 소감을 전했다.


창립 5주년을 맞은 만큼 인천연료전지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김 사장에 따르면, 인천연료전지는 발전소 주변 지역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동구미래발전 교육지원 9억 원을 비롯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기업 '인천연료전지' 


무엇보다 연료전지의 안전성과 환경성이 입증되고 사고 없이 안정적으로 발전소가 운영되면서 건설 당시의 막연한 불안감이 불식되고 지역사회의 한 일원으로 당당히 자리잡으며,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체로 인식되고 있다.


김 사장은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및 도심분산형 발전사업에 집중하고 있는데, 인천연료전지가 도심분산형 연료전지 사업의 랜드마크가 되고 있어 지자체, 기업 등의 발결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자부심을 드려냈다.



인천연료전지는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사진=이넷뉴스)
 

한편, 지난 6월 국내에 세계 최초 수소발전 입찰 시장이 개설되면서 인천연료전지의 입장에도 이목이 쏠렸다.


김 사장은 "천연가스를 수소로 개질(改質, reformed)하는 현재의 발전연료를 수소로 대체하기 위해선 설비교체가 필요 하다. 또 외부 인프라(수소공급망)가 구축되지 않는 한 현설비로 운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신 신기술 수소발전소와의 경쟁에서 수익성은 약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사장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의 1단계라 할 수 있는 현재 연료전지발전소는 경년화로, 효율 저하는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지역 농장, 온실, 축사, 양식장 등 스마트팜에 공급해야 한다는 일부 의견 에 대해선 "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하지만 당장은 경제성이나 기술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 했다.


지난 5월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에 대해선 어떤 입장일까. 김 사장은 "분산형 발전원은 중앙 집중형 대비 송전선로나 변한설비 등 건설비용과 송•변전 손실이 없으므로 이에 상응하는 값을 판매가에 반영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발전소가 많은 지역에는 전기요금차등제를, 분산형 전원에는 추가적인 설비구축비용 절감만큼은 보상 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연료전지는 도심형 분산전원의 대표사례로 꼽힌다.(사진=이넷뉴스, 인천연료전지 제공)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선 재생에너지가 전체 발전량의 50~70%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이에 타발전원 대비 탄소배출량과 환경오염물질이 상대적으로 낮고 수요지와 인접함으로써 추가적인 송•변전 설비 구축이 필요 없는 분산형 발전설비의 지속적인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 사장은 "현재의 대규모 발전 및 장거리 송전에 따른 비용절감을 분산형 전원의 전력판매가에 반영해 경제성이 확보 된다면, 전력수급 안정은 물론 탄소중립에너지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일했다.


인터뷰를 마치며 창립 5주년을 맞은 인천연료전지의 올해 하반기 계획을 물었다.


김 사장은 "인천연료전지가 상업운전을 시작한 지 2주년을 맞아 안정화가 됐다. 그러나 연료비 상승, 전력판매 단가 하락, 금리상승 등으로 외부경영환경이 녹록지만은 않다. 때문에 설비 운영, 유지, 관리에 초점을 맞춰 이용률을 향상하고, 아웃풋을 많이 내 실질적 경영개선에 더욱 집중하려고 한다"는 향후 계획을 밝혔다.